본문 바로가기

Infra/Cloud

[DaaS] 디지털 워크스페이스 - 기업이 데스크탑 및 애플리케이션을 가상화 해야 하는 이유

[DaaS] 디지털 워크스페이스 - 기업이 데스크탑 및 애플리케이션을 가상화 해야 하는 이유

 

 

■ 개요

    - 여러 작업 환경의 물리적 데스크탑과 노트북을 빠른 속도로 교체하고 있습니다.

    - 이러한 워크플레이스는 데이터센터에서 실행되는 VDI(가상 데스크탑 인프라)를 통해 제공될 수 있으나 DaaS(Desktop as a Service) 솔루션을 중심으로 디지털 워크플레이스 요구 사항을 해결하는 기업이 규모에 상관없이 증가하고 있습니다.

 

■ 배경

    - 온프레미스 VDI(가상 데스크탑 인프라) 또는 DaaS(desktop as a Service)를 통해 배포되는 지능형 디지털 워크스페이스는 사용자가 어디에서든 애플리케이션과 정보에 액세스 할 수 있으면서도 데이터 보안이 유지되도록 지원하므로 최종 사용자 컴퓨팅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데 이상적입니다.

    - 물리적 데스크탑과 노트북은 오늘날 동적 디지털 워크스페이스용으로의 적합성이 떨어지고 있는 추세 입니다.

DaaS 구성도

■ 장점

    - 반면, 디지털 워크스페이스(또는 가상 데스크탑)는 다음과 같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.

    ▶ IT 팀과 사용자 커뮤니티 둘 다의 요구 사항을 더 효율적으로 충족

    ▶ 애플리케이션 관리 간소화

    ▶ 데이터 보안 및 가용성 개선

    ▶ Device, 장소에 관계없이 액세스 할 수 있도록 BYOD(Bring Your Own Device) 지원

    ▶ 온보딩/오프보딩의 간소화 및 가속화

    ▶ 비용 절감

    - IT 팀과 최종 사용자 둘 다의 관점에서 디지털 워크스페이스로 전환하여 얻을 수 있는 이점을 파악해야 됩니다.

 

■ 디지털 워크스페이스란?

    - 이전 작업 방식에서는 회사의 직원들이 대부분의 작업을 하는 동안 데스크탑 또는 노트북 PC에 매여 있었습니다.

    - 반면, 디지털 워크스페이스는 탁월한 유연성을 제공하므로 직원이 어떤 Device, 어떤 위치에서도 필요한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.

    - 따라서 오늘날 여러 산업 분야의 많은 기업들이 운영되는 방식에 훨씬 더 적합합니다.

    - 디지털 워크스페이스의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는 로컬 디바이스에서 실행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 센터에서 실행되며 출력이 네트워크에 있는 사용자에게 빠르고 안전하게 전송됩니다.

    - 디지털 워크스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는 수단은 다음과 같습니다.

    ▶ 가상 데스크탑 인프라 : 각 사용자의 데스크탑이 데이터센터의 VM에서 실행됩니다.

    ▶ 애플리케이션 가상화 : 사용자에게 필요한 특정 애플리케이션 인스턴스가 데이터센터에서 실행됩니다.

    ▶ DaaS(Desktop as a Service) : 서드파티 제공업체가 디지털 워크스페이스 요구 사항을 해결해 주므로 인프라를 자체적으로 소유하고 관리할 필요가 없습니다.

 

■ 디지털 워크스페이스를 통해 IT 팀이 얻을 수 있는 이점

    - 다수의 워크스페이션용 데스크탑과 노트북을 로컬에 설치되어 있는 소프트웨어로 관리하고 지원하는 것은 어느 누구에게도 달가운 일이 아닙니다.

    - 직원들의 이동이 잦을 수도 있고, 이들에게 적절한 Device를 공급 및 회수해야 합니다.

    - 수 많은 물리적 위치의 데스크탑 및 노트북을 철저히 감시하는 것은 어려우며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듭니다.

    - 컴퓨터마다 오류 수정, 데이터 백업, 사용자 지원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, 정기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, 패치, 추가도 필요합니다.

    - 하드웨어가 빠른 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이러한 시스템의 유효 수명도 매우 짧아지고 있습니다.

    - 하지만 Device 관리는 대부분의 기업에서 작은 문제에 불과합니다.

    - 데이터가 로컬에 저장되며 제어하기 어려운 Device 때문에 발생하는 보안 위험이 훨씬 더 큰 문제입니다.

    - 도난 또는 분실된 노트북에서의 데이터 유출과 관련하여 2018년 한 해에만 여러 개의 보고서가 발표되었습니다.

    - 최근의 Forbes 기사에 따르면 "2005년에서 2015년까지 발생한 전체 데이터 유출 사고 중 거의 41%가 분실된 Device로 인한 것이었습니다.

    - 현재 많은 기업이 시행하고 있는 BYOD(Bring Your Own Device) 정책을 채택할 경우, Device 관리 및 보안 과제를 해결하기가 더욱 어려워질 뿐입니다.

    - 기업이 공식적으로 BYOD 정책을 채택하지 않아도 직원이 자신의 Device로 회사 앱 및 데이터에 액세스하는 방법을 찾을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.

    - 디지털 워크스페이스 접근 방식은 많은 기업의 혁신 목표와 잘 부합하며, 다음과 같이 여러 "힘든 일"을 기업 또는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로 옮겨 위에서 설명한 과제를 해결합니다.

    ▶ 사용자 애플리케이션을 더 이상 각 컴퓨터에 로컬로 설치하거나 실행할 필요가 없습니다.

    ▶ 회사 데이터는 보안이 더 뛰어난 데이터센터 또는 클라우드에 보관합니다.

    ▶ 사용자 Device에 장애가 발생하면 해당 사용자는 간단히 다른 Device로 전환하여 중단했던 일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.

    - 기존 데스크탑과 노트북이 그냥 폐기되는 것은 아닙니다. 대부분의 기업은 기존 데스크탑과 노트북을 디지털 워크스페이스에 대한 액세스 지점으로 재배치 합니다.

    - 중요한 차이점은 각 시스템에 필요한 소프트웨어가 더 간단하고 쉽게 표준화되며, 데이터가 더 이상 내부 드라이브에 저장되지 않고, 사용자 생산성이 더 이상 특정 Device의 기능이나 신뢰성에 좌우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.

    - 따라서 기존 데스크탑 및 노트북의 유효 수명이 상당히 연장될 수 있습니다. 이는 일반적으로 3~5년으로 보는 하드웨어 라이프사이클에 있어서 큰 변화가 아닐 수 없습니다.

    - 데스크탑 시스템 사용이 줄어듦에 따라 많은 기업이 시스템을 저렴하고 간편하며 유지보수하기 쉬운 "씬 클라이언트" 또는 ChromeBook 으로 대체하고 있습니다.

 

■ ChromeBook은 기업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할까요?

    - Chromebook이 기업에서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.

    - Chromebook은 비용이 많이 들지 않고 다양한 옵션이 제공됩니다. 또한, Google에는 IT팀이 Device를 관리할 수 있는 관리 콘솔이 있습니다.

    - Chromebook은 이미 단위 판매량에서 씬 클라이언트를 뛰어넘었으며 씬 클라이언트와 같은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. Chromebook은 많은 작업자의 모빌리티 요구 사항을 지원하므로 디지털 워크스페이스와 함께 사용하는 데 있어서 적합성이 점점 더 향상되고 있습니다.

    - 디지털 워크스페이스로 전환하는 경우, Chromebook이 해당 기업의 요구 사항에 적합한지 확실하게 평가해야 합니다. Chromebook은 출장이 잦고 비행기나 네트워크가 연결되지 않은 장소에서 작업해야 하는 직원에게는 노트북 대용이 될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.

    - 원격으로 그래픽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도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.

 

■ 디지털 워크스페이스를 통해 사용자가 얻을 수 있는 이점

    - 점점 늘어나는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직원들이 작업하는 장소와 방법 그리고 사용하는 Device와 관련하여 유연성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습니다. 한 명의 사용자가 오전에는 사무실에서 프로젝트 작업을 진행하고, 오후에는 별도의 건물에서 팀과 협업하다가, 저녁에는 집에서 중단했던 일을 계속하고, 다음 날에는 다른 나라의 팀과 함께 일해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    - 사용자가 대용량 디지털 파일로 협업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디지털 워크스페이스의 이점이 더욱 현저히 드러날 수 있습니다. 예컨데, 세계 각지에서 신축 건물을 설계 중인 팀을 여러개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 건축회사가 있습니다. 각 팀은 하나의 물리적 Device에서 다른 Device로 대용량 데이터 파일을 복사할 필요 없이 디지털 워크스페이스를 통해 공통 설계 모델에 액세스하고 협업하여 설계 모델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.

    - 오늘날에는 직무상 책임이 빠르게 바뀌므로 프로젝트 기반 작업에 관계된 사용자의 요구 사항도 변경될 수 있습니다. 현재 사용자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데 충분한 컴퓨터라도 6개월 또는 심지어 6일 후에는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. 사용자에게 고급 그래픽이 필요하거나 특정 Device가 제공하는 것보다 더 높은 수준의 컴퓨팅 성능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.

    - 지능형 디지털 워크스페이스는 현재의 작업자가 직면하는 이러한 과제들을 해결해 줍니다. 작업자는 Device 성능에 구애받지 않고 어떤 Device, 어떤 위치에서든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. 사용자는 데스크탑에서 노트북, 태블릿 및 스마트폰으로 전환할 수 있으며 모든 항목을 원래 있던 자리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. 또한, 디지털 워크스페이스를 사용하면 Device 장애나 손실, 도난으로 인한 피해 정도도 훨씬 덜 할 수 있습니다. 애플리케이션이 데이터센터나 클라우드의 안정적인 가상 하드웨어에서 실행되므로 작업 손실 또는 데이터 노출이 발생하지 않습니다.

 

※ 작업자가 책상에 매여 있던 시절은 지났습니다. 이제 작업자는 언제, 어디서, 어떤 Device로든 협업하여 비즈니스 요구에 대응할 수 있으며, 또한 대응해야 합니다. 하지만 조직이 직무 수행을 위해 직원에게 제공하는 툴에 만족하는 직원은 소수(43%)이며, 직원 중 3분의 1만이 조직이 제공하는 앱의 개수와 품질에 만족하고 있습니다.

 

■ 디지털 워크스페이스를 위한 현명한 선택, DaaS

    - 오늘날 기업들은 디지털 워크스페이스 요구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VDI 및 DaaS(Desktop as a Service) 솔루션을 둘다 선택하고 있습니다. 귀사의 상태는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.

    ▶ 이미 수천 명의 사용자를 지원하는 VDI가 성공적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.

    ▶ VDI로 시험하여 복합적인 결과를 얻었습니다.

    ▶ 디지털 워크스페이스라는 아이디어를 처음 접했습니다.

 

    - 귀사의 상태가 어떠하든 DaaS는 IT 팀이 받는 배치, 관리 및 지원에 대한 부담의 많은 부분을 덜어주므로 상당한 이점을 제공합니다.

 

 

 

※ 문의 사항은 메일 : jyuhm@sntkor.com 이나 070-8611-4853

 

문의 사항 남기기